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종일 말하는 직업, 종일 마스크 착용

기사승인 2020.07.23  11:00:29

공유
default_news_ad2

- 코로나 이후 고객센터 직원들 불편 답답 '고역'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 고객센터 근무자 A 씨(51)는 직업 특성상 종일 말을 해야 하지만, 종일 마스크를 쓰고 일한다. 마스크를 쓰고 일을 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고역이지만, 마스크로 인해 고객과의 의사소통도 원활하지 않아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하지만 인구밀집도가 높은 고객센터는 대규모의 집단 감염의 우려가 있어 위생과 방역이 필수적이다. 고객센터에서 감염 예방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A 씨가 근무하고 있는 곳의 근무자는 200여 명이다. 이 고객센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근무하는 직원들 자리의 파티션이 기존보다 높게 세워졌다. 한 자리씩 띄어 앉고 있다.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휴가를 보장해주는 운영지침도 제시하고 있다. 사내식당에서도 한 테이블에 한 명만 앉을 수 있으며, 역시 파티션이 설치되어 있다.  외출을 최대한 자제시키는 차원에서 재택근무 일정도 생겼다.

 

이중 직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근무 중 마스크 착용이다. 물론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이해도 가지만, 주된 업무가 고객과의 통화인 만큼 장시간 마스크 착용 시 불편함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출근할 때는 KF94 또는 KF80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무실에서는 가벼운 면마스크나 덴탈 마스크로 바꾸어 업무를 본다고 한다.

서울 구로구의 콜센터를 비롯하여 AXA 콜센터, 삼성화재에서도 확진자가 나와 집단감염의 우려 소리가 커졌었다.

김은빈 기자 webmaster@kkobbinews.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권민지 2020-11-30 10:05:04

    저는 편의점 알바를 하고 있습니다. 쉬지않고 말하는 직업은 아니지만 편의점 건물안에서 kf94, kf80 마스크를 끼고 있으면 숨이 막혀서 머리가 아파옵니다. 하지만 매일 맣하고 오래동안 있어야 하는 직장인들은 얼마나 힘들까요. 저희 부모님은 마스크 때문에 늘 트러블이 난다고 하시며 저 또한 귀 뒤쪽 부분이 짓눌려 있을때가 많습니다. 2020년 겨울이 오면서 습기가 차서 불쾌한 분들도 많아졌죠..빨리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난속에서도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을 잊지않았스면 좋겠습니다.삭제

    • 조용두 2020-11-29 19:52:36

      군대 전역 이후 콜센터 업무를 1년정도 했었는데 정말 쉽지않겠다는 생각을 했다. 통화를 하다보면 정신적노동을 하는것이기에 화를 내고싶어도 못내고 참아야 한다. 이런 내용속 마스크까지 쓰면 호흡도 가파르고 산소순환이 잘 되지않아 짜증과 신경은 더 극에 달할 것이다. 이런 악조건속에서도 묵묵히 자신들의 일에 책임을 다하는 분들이 멋있고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빠르게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소중했던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란다.삭제

      • 이동주 2020-11-23 00:44:33

        COVID-19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낸 사람들도 있고, 멀리서 아픈 모습을 지켜봐야만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난 주 만난 다섯 살 된 조카가 마스크를 혼자서 자연스럽게 끼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COVID-19로 인해 아이들도 피부를 통해서가 아닌 마스크를 통해서 세상과 소통한다.나의 어릴 때 모습과 비교되면서 조카들이 조금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마스크 없이 피부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날이 오길 바란다. 그날까지 모두 건강하길!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