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적성에 맞는 공기업을 미리 찾아서 공부해두길 권합니다.”

기사승인 2020.06.10  14:05:40

공유
default_news_ad2

- 멘토를 찾아서-한국공항공사 김민준 사원에 듣는 공기업 취업 전략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시기 공기업은 대학생들 사이에 꿈의 직장이라 불린다. 공기업 입사를 위해 머리 싸매고 준비하는 취준생들도 많다. 한국공항공사 김민준 사원을 만나 공기업 입사에 대한 조언을 들어봤다. 

 

 

한국공항공사 사원 김민준(23)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공항공사에서 5년째 전산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민준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현재 다니고 계신 한국공항공사는 어떤 곳인가요?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공항을 이용하는 여러 승객 분들을 위해 공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항공산업들을 통하여 국가경제발전 및 국민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공기업입니다. 거대한 비행기들과 멋진 공항의 야경을 바라보며 근무할 수 있고 다수의 국내공항들을 관리하고 인프라가 거대하여 다양한 장비들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더불어 공기업이라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특별히 한국공항공사에 지원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아마도 공기업의 큰 장점인 안정성이 큰 이유였습니다. 저의 주 전공인 컴퓨터공학쪽이 취업 수요는 많으나 기술도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유행하는 기술도 수시로 바뀌어 입사하고 나서도 계속 공부해야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더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전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직장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탐색 끝에 전산직을 채용하는 공기업 리스트를 조사하게 됐고, 어려서부터 공항 근무에 관심이 있었던 터라 최종적으로 한국공항공사 전산직에 지원하기로 마음을 정하고 취업 준비를 시작했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공항공사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저는 현재 인천항공교통관제소에서 관제시스템 유지보수 및 분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인천항공교통관제소에서는 많은 관제사분들이 국내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들을 관제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게 되는 관제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최대한 빠르게 대응하여 끊임 없는 관제 업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시스템이 남기는 로그 자료 등을 분석하여 보다 안정성 있는 관제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많은 취준생들이 공기업 면접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저는 두 차례 면접을 치렀습니다. 먼저 본 것은 토론면접인데, 사실 온갖 팁들을 전수받는다해도 쉽지 않은 면접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가 중요시 했던걸 말씀드리자면, 토론이 진행되는 순간만큼은 당황한 티를 내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지원자들의 말들을 잘 새겨듣고 본인이 할 말을 잘 준비해서 당황하지않고 대응할 수 있게 대비해 두어야합니다. 본인이 당황해버리면 스스로 정리해둔 생각이 꼬이게 되고, 그걸 바라보는 면접관들도 안타깝지만 다른 지원자에게 발언순서를 넘기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봤던 면접은 경영진 면접인데 저 자신을 경영진 앞에서 어필할 수 있는 최고의 찬스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면접관이 한국공항공사 부사장님이었는데, 이때다 싶어 이 회사에서 저를 꼭 채용해야 하는 이유나 앞으로의 포부, 입사했을 때 근무하고 싶은 부서나 참여하고 싶은 사업 프로젝트 등을 당당하게 말하여 저 자신을 최대한 어필했습니다. 경영진 면접에서는 이처럼 취업 전 하고 싶은 말 다하겠다는 생각으로 에너지 넘치게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 취업하는데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공기업을 준비하실 때 미리 적성에 맞는 공기업을 찾고 미리 회사채용일정을 확인하여 공부해두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공기업은 근무 분야가 다양합니다. 공기업 자체만 해도 에너지, 금융, SOC 등 8개의 분야가 있고, 한 기업안에서도 행정, 전산, 건축, 토목 등 다양한 직종이 존재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렸을 때부터 하늘을 떠다니는 비행기를 좋아하여 공항 근무에 대한 환상이 있었고, 평소에 컴퓨터로 이것저것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취미였습니다. 그래서 일찍이 한국공항공사 취업을 준비해왔고 운이 좋게 원하던 전산직에 붙어 지금까지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공기업에 관심이 있으시면 국내 공기업리스트를 확인하여 미리 원하는 곳을 정해두고 준비해두시는 걸 꼭 추천 드립니다."

 

 

 

 

 

최상현 soo960320@naver.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