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영화 비평도 유튜브로 말하는 시대

기사승인 2019.06.23  13:28:02

공유
default_news_ad2

- 전문가 뺨치는 유튜버 비평가 ‘드림텔러’ ‘백수골방’ · ‘김시선’

바야흐로 유튜브 시대이다. 유튜브가 일상이 되면서 콘텐츠 제작자와 시청자의 경계 또한 허물어지고 있다. 영상·편집 전문가가 아니어도 영상을 촬영하고 업로드하며, 전문가가 아니어도 깊이 있는 비평을 올리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같은 유튜브 리뷰가 영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다.  현재 대중들로부터 사랑받는 영화 전문 유튜버 세 명을 소개한다.

자신만의 시각으로 영화를 해석하다 ‘드림텔러’

전문가 못지않은 해석과 평론으로 영화 팬들을 사로잡은 ‘드림텔러’(유지훈)는 구독자 수 69만 명, 총 누적 조회수 2억 2천 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이다. 2015년,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하루 12시간 이상 유튜브 통계를 분석한 ‘드림텔러’는 지나치기 쉬운 영화 속 숨겨진 의미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내용으로 콘텐츠를 만들었다. 영화 해석 뿐 아니라 자신만의 시각으로 분석한 뮤직비디오 해석으로 다른 유튜버들과 차별화를 두어 큰 호응을 얻었다.

구독자 69만명을 보유한 영화 리뷰 유튜버 '드림텔러'

드림텔러는 ‘ “대중문화의 깊이를 발견합니다.” 대중문화의 가벼움 뒤에는 어마어마한 노력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런 지나치기 쉬운 그들의 노력을 조명합니다.’로 자신의 채널을 소개한다. 영화 소개, 리뷰 영상이 주이지만 뮤직비디오와 노래 가사를 해석하며 대중문화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 ‘드림텔러’의 성장이 기대된다.

문화제작자를 꿈꾸는 영화 유튜버 ‘백수골방’

‘독수공방하며 사는 백수가 골방에 있는 영화를 다시 꺼내봅니다. 흘러간, 그러나 많은 이들이 기억하고 있는 영화를 영상으로 리뷰합니다.’

약 3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영화 유튜버 ‘백수골방’(김시우)의 영상은 특유의 차분한 목소리로 자신만의 해석에 방점을 둔다는 것이 특징이다.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PD 시험을 준비한 ‘백수골방’은 언론고시 탈락이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고 말한다. 이후 일반 회사에 취직해 취미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린 것이 좋은 반응을 얻어 전업 유튜버의 길에 들어섰다. 영화 비평은 전문성과 대중성의 균형이 중요하다는 그는 재미있게 본 영화를 자신만의 해석으로 소개하고 많은 사람들이 영화의 즐거움을 향유하는 데 일조하고 싶다고 한다.

“예전에는 영화 자체에 대해 해석을 해드렸는데 ‘최악의 하루’ 영화 영상을 계기로 ‘이제 영화를 통해서 우리 삶을 되돌아보자’ 이런 느낌으로 선회를 하게 되었어요.”

JobsN과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꾸준히 소통해가고 싶다는 ‘백수골방’. 유튜브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실제 구독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문화제작자’의 역할을 하고 싶다는 ‘백수골방’의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된다.

별점 대신 감상으로 말해요 ‘김시선’

구독자 43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영화 유튜버 ‘김시선’은 그의 필명에서도 드러나듯이 별점 대신 각자의 ‘시선’에 중점을 둔다. 별점이 영화 평론을 죽이고 한국 영화 시장을 좁게 만든다고 주장하는 그는 주로 실험적이고 독특한 작품을 리뷰한다. MBC 라디오 FM4U ‘정지영의 오늘 아침입니다’에서 영화 코너의 게스트로 출연한 그는 영화 전문 사이트 ‘시선 웹’과 영화 잡지 ‘시선일삼’을 발행하며 관련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김시선’은 영화 큐레이션, 마블 영화, 넷플릭스 시리즈 리뷰, 음악 공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영화의 발견(Discovery of Movie)’은 카메라 앵글이나 편집 같은 보다 전문적인 비평 영상으로 호응받고 있다.

영화의 미학을 재미로 풀어내는 곳, 영화 유튜브 김시선 채널.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 리뷰 영상

이렇듯 플랫폼의 변화는 새로운 형태의 평론가들을 탄생시켰다. 비(非)전문가의 영상과 영화 리뷰는 전문가의 자리를 위협한다. 어려운 전문 용어 대신 익숙하고 쉽게 와닿는 감상의 공유는 일상을 더욱 문화 친화적으로 만들어준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접할 수 있는 유튜브는 그 자체로 매력적인 채널이다. 영화 담론의 시대는 저물어가지만, ‘영화 정보 소개’라는 콘텐츠 자체는 여러 형태로 변모하며 진화하고 있다.

이런 유튜브의 영향력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봐야 할 영화’와 ‘비추하는 영화’ 등 자극적인 내용으로 직접 영화를 보고 감상을 내놓기도 전에 사전차단하거나 우후죽순같은 홍보용 콘텐츠로 ‘영화’ 자체에 대한 편견을 심어주는 부작용이 있다. 하지만 누구나 다양하게 리뷰 영상을 올리고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 리뷰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정은 기자 webmaster@kkobbinews.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