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그날의 악몽이 떠올라 고통받고 있다면, 이 곳을 찾으세요"

기사승인 2018.02.08  16:40:42

공유
default_news_ad2

- 전국에서 열 한번째 생긴 의정부 스마일센터, 이경욱 센터장 인터뷰

의정부시 평화로 578번지에 있는 의정부 스마일센터. 

“기자님이나 기자님 가족이 강력범죄의 대상이 되고, 그로 인해 심리적, 정신적 고통을 받아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지경에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정부 스마일센터 이경욱 센터장은 인터뷰를 위해 자리에 앉자 질문부터 던졌다. 예상하지 못한 질문에 마땅히 떠오르는 답이 없었다. ‘정신의학건강과 치료’ 같은 단어가 머리를 스쳐 지나갔으나, 차마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의정부 스마일센터의 이경욱 센터장.

 이경욱 센터장은 개의치 않고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그저 시간이 해결해 줄 거라거나, 간단한 심리치료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강력범죄로 인한 피해의 후유증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때로는 심각한 정신적 질환을 야기하기도 하죠.”

그렇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의대 딘 킬패트릭(Dean kilpatrick) 교수의 1993년 연구에 따르면, 범죄피해자들의 25%가 평생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다고 한다.

“정신의학건강과, 보통 정신과 치료라고 하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치료는 한국에서 부담스럽게 인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료기록이 남는다는 것에 신경쓰인다는 거죠. 스마일센터는 이러한 이유로 치료를 꺼리고 있는 강력범죄 피해자들과 가족들을 치료하고 사회복귀를 도와주는 곳입니다. 스마일센터의 정확한 정의를 내리자면, 법무부에서 경기북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는 심리치료 전문기관입니다. 범죄피해로 인한 피해자들의 심리적 후유증에 대해 심리적 지원, 사례관리, 법률관리 등을 제공하고 있죠. 조금 부드럽게 말하면, 심리치료를 통해 범죄피해자들이 다시 웃으며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재 전국에 있는 스마일센터는 총 11개이며, 이 중 11번째에 해당되는 의정부 스마일센터는 2017년 9월에 문을 열었다. 이름에 ‘의정부’라는 지명이 붙어있긴 하나 경기북부 지역을 포괄한다. 스마일센터의 ‘스마일(Smile)’은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이 다시 웃는 내일을 희망합니다'라는 설립 배경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스마일센터는 함부로 출입할 수 없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안에서 문을 열어줘야 하는 구조다.

스마일센터는 24시간 운영된다. 일반적인 공공기관이 오후 6시에 업무를 종료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곳의 성격은 다른 공공기관과는 조금 다르다. 출입문에도 비밀번호가 걸려있어, 방문객은 벨을 누른 후 방문 목적을 밝힌 후에야 출입이 가능하다.

“범죄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어납니다. 또한 범죄 트라우마로 인한 우울증 등의 정신적 질환도 마찬가지고요. 그런 이유로 전화접수 및 상담은 24시간 중 언제든지 할 수 있게 되어있으며,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안전요원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과의 연계를 통해 센터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고요.”

스마일센터가 기존 정신건강의학과와의 차별화되는 점은 충분한 시간을 기반으로 한 상담 중심의 치료가 이루어진다는 것과, 치료 과정에서 피해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없다는 것이다. 정신건강의학과는 간단한 면담 후 약물치료, 입원을 통해 단발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는 반면, 스마일센터의 상담치료는 각 센터에 상주하고 있는 임상심리사가 범죄피해자와의 주기적이고 꾸준한 1:1 개인 면담 뒤, 그 상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범죄피해자에게 임시주거 시설, 의료지원, 법률지원, 회복 프로그램 등의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료가 끝났다 하더라도, 피의자의 출소 등으로 인한 2차적 피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다.

놀이치료실, 이 외에도 개인 상담을 위한 공간이나 집단치료실 등이 있다.

“심리치료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그로 인해 상담 대상자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고, 다양한 치료 방식을 필요로 하며, 정말로 세심하게 보듬어줘야 합니다. 스마일센터의 가장 큰 의의는, 국가가 직접 나서 범죄피해자들의 문제를 신경써준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민간에서 받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데, 스마일센터는 일체의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모두 무료입니다.”

경기 의정부시 평화로 578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의정부 스마일센터는, 24시간 전화접수 및 상담이 가능하다. 단 등록면담 및 심리치료는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에 진행되며, 이용대상은 강력범죄(살인, 강도, 강간, 폭행, 방화) 피해자 및 그 가족이면 누구든지 접수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김준영 기자 aquarainy@gmail.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