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무심코 버린 마스크, 어디로 갔을까?

기사승인 2020.08.03  18:43:21

공유
default_news_ad2

- 환경을 생각한다면 일회용품은 '이제 그만'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일상에서 마스크를 쓰는 것은 기본적인 에티켓이 됐다. 하지만 마스크 사용량 증가로 인해 길거리에 버려지는 마스크들이 늘어 새로운 환경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6월 14일 1시간 동안 서울 영등포역 주변 길거리에서 쓰레기를 수거한 결과 마스크 30개를 주웠다고 밝혔다. 이같은 쓰레기 양은 담배꽁초 다음으로 가장 많은 것이다. 

 바다에도 마스크 오염이 심각하다. 오션스 아시아가 ‘소 코 섬’ 해변을 조사한 결과, 100여 개의 일회용 마스크 쓰레기들이 바닷속을 떠다니며 오염시키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오션스 아시아는 “모든 사람이 일회용 마스크를 착용하기 시작한 이후 해변이 오염될 때까지 6주가 걸렸다”고 설명했다. 

사진 출처: 오션스아시아 인스타그램에 있는 홍콩의 소코섬의 마스크쓰레기

그렇다면 변화를 주는 법은?

 환경을 생각한다면 일회용 마스크보다 면 마스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권고한다.  일회용 수저나 일회용 컵 대신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식기 용품을 이용하라는 권고와 같은 맥락이다. 면 마스크도 감염 예방기능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버리는 방법 또한 환경에 큰 영향을 끼친다. 모든 마스크는 종류에 상관없이 무조건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따라서 마스크는 종량제봉투(일반 쓰레기)에 버려야 한다. 마스크를 버릴 때는 오염된 부분이 손에 닿지 않도록 끈 부분을 잡아 벗어야 한다. 그 다음 바깥에 오염된 부분을 안쪽으로 두 번 접고 돌돌 말아 끈으로 묶는 게 좋다. 만약 기침이 심했다면 입과 맞닿은 부분을 안쪽으로 똑같이 말아 묶는다. 살균제나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버린다면 더 안전하다.

 코로나 19 감염자 및 자가격리 자가 사용한 마스크일 경우  의료용 폐기물로 분류하여 버리도록 돼 있다. 담당 보건소에서 지급하는 카트형 처리 봉투를 이용해 완전히 밀봉해 보관하면, 추후 보건소에서 격리장소에 방문하여 거둬 가는 시스템이다. 

신현서 기자 webmaster@kkobbinews.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송효림 2020-11-29 15:10:25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고 그 중 하나가 바로 환경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소비 및 일회용품 줄이기 등 환경 문제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가 또 하나의 환경 파괴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죠. 그에 따라 다양한 제품 및 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잘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이뤄지기 위해선 무엇보다 우리의 인식이 변화하고 사소한 행동부터 실천해야 해요. 더 많은 사람들의 피부에 와닿을 수 있도록 이런 기사와 콘텐츠들이 자주 업로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삭제

    • 최가온 2020-11-29 03:05:18

      요즘 들어 크게 와닿는 문제라고 느껴집니다. 코로나19사태가 길어지고 심각해지면서, 잠깐 쓴 마스크도 바로 버리게 되어, 하루에 마스크를 2-3개씩 쓰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내 건강이 먼저라고 생각해 한 행동이 다시 나에게 돌아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에 환경에 관심이 많았던 저지만, 이런 부분은 놓친 것 같아 부끄러운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사 제목처럼 무심코 버렸던 마스크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나부터 실천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삭제

      • 권희주 2020-11-29 02:05:32

        코로나19로 인해 매일 엄청난 양의 쓰레기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배달주문으로 인한 일회용쓰레기부터 손소독제 통과 마스크 등 다양한 쓰레기들이 나오면서 생태계가 위험을 받고 고스란히 피해는 다시 우리에게 오게 됩니다. 앞으로 우리의 미래와 생태계를 위해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일회용품보다는 지속적 가능한 용품 그리고 친환경적인 제품들을 사용하는 습관을 더 길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