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불신하지만 ‘Click’ 합니다”

기사승인 2020.10.10  11:22:40

공유
default_news_ad2

- 호기심 자극하는 유사언론 성행

 인터넷에는 무수한 정보가 있지만 모두 정확한 정보는 아니다. 허위 사실 등을 유포하여 불특정 독자에 혼란을 주거나 기존의 기사나 댓글들을 짜깁기하여 기사를 생산하는 매체들을 '유사언론' 이라고 한다.

 유사언론은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는 선정주의적, 범죄와 성적 이슈 등을 과도하게 보도하며 모바일 미디어 시대를 맞아 SNS를 통해 일상 속으로 가까이 접근중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대의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20대 50명을 대상으로 2020년 5월 10일부터 7일간 '20대 대상 유사언론 인식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불신하는 언론사 및 매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중복선택)

 

 설문 결과 응답자들은 가장 불신하는 매체로 '인사이트', 그 다음 순으로 '위키트리', '디스패치' 언론사를 꼽았다.

 

▲불신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중복선택)


 불신하는 이유로는 '자극적, 선정적 제목 선정'의 이유가70%, '왜곡되고 조작된 정보 전달'의 이유가 66%였다. 그 외로 '허위사실유포', '감정을 각인시켜 선동', '편향된 기사내용' 이라는 이유를 선택했다.


 또한 언론사별 SNS 페이지 구독자 수를 비교해보면 인사이트 656만명, 위키트리 573만명, sbs106만명, jtbc86만명, kbs64만명 순으로, 유사언론사 구독자 수는 기성언론보다 월등히 높았다.


 이렇게 독자들이 불신하지만 계속해서 해당 기사를 보는 이유는 유사언론사들이 자극적이고 과장된 제목을 선택하여 대중들의 관심을 끄는 데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사언론사들은 직접 취재한 내용이 아닌 남이 취재한 것을 짜깁기하고 사실이 아닌 영화나 드라마의 장면을 인용하여 기사를 작성함으로써 오해를 부르기도 한다.


 유사언론의 성장요인은 광고로 인한 수익 창출이다. 젊은 층의 수요가 많은 유사언론은 광고수익이 95%를 차지하고 영업이익은 4~50%의 수준이다. SNS, 특히 페이스북의 광고는 대부분 10⦁20대들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그 광고효과가 뛰어날 수 밖에 없다.


 유사 언론사 페이지를 구독하는 대학생 최재성(22)씨는 “자극적인 기사 제목을 보면 호기심이 들어 클릭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막상 기사를 조회해보면 출처 없는 불분명한 내용에 실망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패턴이 늘 반복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취업준비생 원다솔(22)씨는 “유사언론 기사화면의 반 이상이 광고로만 도배되어있다.” 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민청원사이트에 올라온 인사이트 폐지 글 @ 국민청원 사이트 캡쳐


 최근 올라온 청원을 통해 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유사언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원은 ‘인사이트는 언론으로 위장한 유사매체’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뉴스 유포’ ‘여론 조작 글이 의심될 정도의 뉴스 생산’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렇게 다수의 사람들이 유사언론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유사언론사의 구독자는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하승 김석현 기자 webmaster@kkobbinews.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최가온 2020-12-06 14:16:08

    다양한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저는, 유사언론을 하루에도 수십개씩 접합니다.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자극적인 헤드라인 탓인지 꼭 눌러보게 됩니다. 들어가면 역시나 쏟아지는 광고들과 알맹이 없는 기사내용뿐... 또한, 자극적인 헤드라인 하나로 루머가 퍼지기도 하고, 죄 없는 사람까지 욕을 먹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나중엔 그 피해자가 혹시 내가되진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청원이 올라온만큼 많은 사람들이 그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느껴지는데, 하루빨리 유사언론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면 좋겠습니다.삭제

    • 김영석 2020-12-01 14:32:53

      현대인들은 하루에 몇 번에서 많게는 수백 번 여러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이 중 뉴스의 경우 대부분 수익을 광고를 통해 얻는다. 그러면서 언론사는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자 더욱 자극적인 헤드라인과 정보로 소비자를 자극한다. 뉴스가 여타 미디어 산업과 비교했을 때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중의 이목을 끌기 위해서 위와 같은 선택을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미디어리터러시를 통해 우리는 언론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여 유사언론이 제공하는 무분별한 가십거리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삭제

      • 최유진 2020-11-29 10:38:28

        자신을 포함해 주변 사람들도 SNS를 많이 하고 있다. 이 자체가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어쩔 수 없이 유사언론들을 올리는 매체들과 함께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유사언론 때문에 어느 누군가가 평범하게 생활할 수 있음에도 피해를 본다. 특히 연예인의 이미지를 깎아버리는 경우를 많이볼 수 있다. 불신한 언론들은 다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들려오는 진실된 언론들이 오히려 묻힌다. 다같이 청원에 동의를 많이 해주셨음 좋겠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